M101.문두루쿠족의 신화:표범과 악어, 그리고 거북

원숭이들은 함께 과일을 먹자고 나무 꼭대기로 거북을 초대했다. 그들은 거북이 나무를 오르도록 도와주고는 나무 꼭대기에 그를 버리고 사라졌다. 표범 한 마리가 지나가다 거북을 잡아먹을 생각으로 그에게 내려오라고 충고했다. 거북은 거절했고, 표범은 그 자리에 머물러 있기로 결심하고 잠시도 먹이에서 눈을 떼지 않았다. 결국 표범은 피곤해졌고 머리를 숙였다. 그때 거북이 나무에서 떨어졌는데, 그의 딱딱한 등껍질이 표범의 두개골을 박살냈다. ‘웨,웨,웨’ 거북은 웃으면서 소리치고 손뼉을 쳤다. 거북은 표범을 먹고, 그의 뼈 중에 하나를 골라 파리를 만들었다. 그 피리로 거북은 승리의 노래를 연주했다.

또 다른 표범이 이 이야기를 듣고는 동료의 원수를 갚기 위해 그를 공격했으나 거북은 구멍 속으로 피신했다. 악어 한 마리가 그와 대화를 시작했는데, 완두콩은 리아나덩굴에서 자라느냐 아니면 나무에서 자라느냐 하는 논쟁이었다. 반대 의견에 화가난 악어는 땅굴을 메우고는 매일 거북을 놀리러 왔다. 악어는 많은 나무버섯(거북의 양식)이 숲속에서 자라고 있다고 주장했지만, 거북은 들은 척도 하지 않았다. 거북은 낡은 등껍질을 벗어버리고는 몰래 새로운 껍질을 입고 도망을 갔다.

더 이상 거북의 대답을 들을 수 없게 된 악어는 거북이 죽었다고 생각하고는 그를 먹기 위해 구멍을 열었다. 그때 뒤에서 갑자기 나타난 거북이 악어를 밀어 땅굴 속에 가두고는 ‘웨, 웨, 웨’ 웃으면서 손뼉을 두드렸다. 그 다음날 거북이 다시 와서 악어를 약올렸다. 개울에 썩은 물고기가 가득 찼다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악어는 곧 마르기 시작했고 점점 쇠약해졌다. 그의 목소리는 알아들을 수 없게 되었고 , 아주 꺼져버렸다. 죽은 것이었다. 거북은 ‘웨, 웨 ,웨’ 웃으면서 손뼉을 쳤다.

Share This: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