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89.크라호족의 신화: 재배 식물의 기원

별은 사람들이 ‘파우 푸바'(썩은나무)를 양식으로 삼고 있는 것을 알고는 남편에게 모든 종류의 옥수수로 뒤덮인 나무를 보여주었는데, 옥수수 낟알이 나무 밑을 흐르는 개울을 가득 채우고 있었다. 팀비라 판본에서처럼 형제들은 이 음식에 독이 들어 있다고 두려워했다. 그러나 별은 성공적으로 그들을 설득했다.

다른 마을 사람에게 갑작스런 습격을 받아 놀란 가족의 한 어린 소년에게서 그들은 소년이 먹고 있는 것(옥수수)에 대한 정보를 얻었다. 이 강낸이가 그들이 항상 목욕을 하는 개울에서 유래한다는 것을 알고는 감탄을 금치 못했다. 이런 소식이 모든 부족에게 퍼진 후 사람들은 나무를 잘랐고, 수확을 나누어 가졌다. 그러고 난 후에 별은 남편과 시동생들에게 바카바종려나무(먹을 수 있는 열매를 맺음)의 사용법을 알려주었다. 별은 그들에게 땅을 파서 가마를 만들고, 그 속에 뜨겁게 달군 돌을 채운 후에 물을 부어 과일을 익히라고 했다. 그녀의 세 번째이자 마지막 가르침은 카사바 뿌리와 그것의 경작법, 그리고 과자를 굽는 법이었다.

그동안 별과 그녀의 남편은 엄격하게 순결(동정)을 지키고 있었다. 남편이 사냥을 나간 어느 날 한 인디언 남자가 이 젊은 아내를 범했고, 그녀는 피를 흘렸다. 그녀는 마약(philtre)을 준비해 모든 주민들을 독살했다. 그 후 그녀는 어렵게 살아 남은 몇 안되는 생존자들에게 재배 식물을 남겨두고 하늘로 다시 올라갔다. 두번째 판본에서는 별이 하강하던 시대에 사람들은 썩은 나무와 흰개미집 조각을 양식으로 먹었다. 그들은 단지 옥수수 관상용 식물로서만 재배했다(이 판본의 정보제공자는 교양 있는 혼혈인이었다). 별은 옥수수를 어떻게 조리하고 먹는지를 가르쳤다. 그러나 먹을 수 있는 옥수수가 어떻게 조리하고 먹는지를 가르쳤다. 그러나 먹을 수 있는 옥수수가 필요한 만큼 충분하지 못했다. 이미 아이를 가진 별은 남편에게 숲을 개간하고 농장을 만들도록 가르쳤다. 그녀는 하늘로 다시 올라가서 카사바 뿌리와 수박, 호박, 쌀, 고구마, 참마, 땅콩을 가지고 와서 요리를 강의하는 것으로 이야기는 끝난다.  혼혈인에게서 얻은 세 번째 판본에서 별은 결혼한 여자이지만 여전히 순결을 지킨 처녀로 집단적인 강간의 희생자다. 그녀는 강간자들의 입에 치명적 침을 뱉어 그들을 벌한다. 그런 후 그녀는 하늘로 다시 돌아간다.

Share This: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