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크네이 영주들의 사가 Orkneyingasaga

포른요르트Fornjotr라는 왕이 있었다. 그는 단트비크Dantvik 를 향한 만의 동쪽에 있는 핀란드Finland 와 크벤란드Kvenland 라는 곳을 다스렸다. 그곳은 헬싱가 Helsinga 라고 불렸다.  포른요르트에게는 세 명의 아들이 있었다. 한 명의 이름은 ‘대양’ Hlerr  이었는데, 우리는 그를 ‘바다’ 라고 부른다. 다른 한명의 이름은 ‘불꽃’Logi 이었고, 나머지 한명은 카리 Kari 였다. 카리는 ‘서리Frost’를 낳았고, ‘서리’는 ‘옛날 눈발 Snow of Old’ 을 낳았다. 그의 아들의 이름은 ‘1월’Thorri 이었다. ‘1월’에게는 노르Nor 와 고르Gor  이라는 두 아들이 있었다. 그에게는 또 ‘2월’Goi 이라는 딸이 있었다. ‘1월’은 위대한 제사장이었다. 그는 매년 한겨울에 희생 제의를 지냈는데, 사람들은 이른 ‘1월 희생 제의’라 불렀다. 1월과 2월의 명칭은 이들에게서 나온 것이다. 어느 겨울날 1월 희생 제의를 지내던 중 ‘2월’이 사라지는 일이 생겼다. 많은 이가 그녀를 찾아 나섰지만, 찾지 못했다. 한달이 지나갔고 ‘1월’은 이 일을 위해 희생제의를 지냈다. ‘2월’이 어디 있는지 알 수 있을가 해서였다 .사람들은 이를 ‘2월 희생제의’라 불렀다.  하지만 그들은 여전히 그녀가 있는 곳을 알나내지 못했다. 겨울이 세 번 지난 후, 오빠들은 여동생을 꼭 찾겠다는 맹세를 하고, 수색할 곳을 나누었다. 노르는 땅 위를 수색하고, 고르는 암초들과 섬들을 수색하기로 했다. 고르는 배를 타고 여정에 올랐다.

……

노르는 스키를 타고 새와 짐승을 잡아먹으며 북쪽으로 갔다가 서쪽으로, 다시 또 남쪽으로 간 반면, 고르는 물고리르 잡아먹으며 남쪽을 거쳐 서쪽으로 항해를 하면서 발트 해와 덴마크 해협의 섬들을 들렸다. 마침내 소원 Sogn  근방에서 다시만난 두 형제는 영역을 둘로 나누었다.  노르는그가 여행한 스칸디나비아반도 본토를 차지했고, 고르는 섬들과 바다들을 차지했다.

수색을 재개한 후에 노르는 고원지대를 다니다가 잃어버린 여동생을 발견한다. 그녀는 비야르크의 왕 호롤프 King Hrolf of Bjarg 에게 납치를 당했던 것이다. 노르와 호롤프는 결투를 벌이지만, 싸움은 좀처럼 끝나지 않는다. 그래서 그들은 화해를 하고 각자 서로 상대방의 여동생과 혼인을 한다.

이제 노르의 이름을 따서 ‘노르-웨이’Nor-way 라 불리게된 본토에서 가족과 가문이 형성된다. 이와 반대로 고르에게는 아내가 없다.

“노르는 평생 이 영토를 다스렸으며, 그의 아들들이 그 뒤를 이었다. 그들은 영토를 서로 나누어 가졌다. 왕들의 숫자가 늘어날수록 그들의 영토는점점 더 작아졌다.”

고르는 비록 아내는 없었지만 어쨌든 두명의 아들을 얻는다. 그들은 난폭하고 거친 바다의 제왕들이었는데, 이들이 후선이 바로 오르크네이 군도의 통치자들이다. (이 아들들이 이 사가의 주인공)

 

Share This: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